가끔은 친한 친구, 지인, 혹은 연인이 내 전화를 차단했는지 궁금한 순간이 있을 수 있습니다. 실제로 차단된 것인지, 아니면 그냥 전화를 받지 않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을 때가 답답한 상황일 겁니다. 이럴 때 아래의 안내를 통해 각 통신사별 차단 여부를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.
전화 차단, 수신 거부
휴대폰으로 전화를 걸었을 때, 받는 쪽에서는 통화연결음이나 컬러링 소리가 울립니다. 하지만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을 경우에는 세 가지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.
- 수신이 차단된 경우: 상대방이 나로부터의 전화를 차단해 놓은 상태입니다.
- 연결 중간에 전화를 거절한 경우: 전화가 연결되는 도중에 상대방이 전화를 거절하거나 무시한 경우입니다.
- 전화를 받지 않은 경우: 전화가 울리지만 상대방이 전화를 받지 않은 경우입니다.
상대방의 휴대폰 기종이나 내 휴대폰의 모델은 이와 관계없이 작용하며, 또한 전화를 거는 사람의 통신사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 상대방의 통신사에 따라 멘트와 반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통신사별 확인 방법
SKT
- 수신 차단 > “연결이 되지 않아 삐 소리 후 소리샘으로 연결되오며, 통화료가 부과됩니다”
- 전화 거절 > “연결이 되지 않아 삐 소리 후 소리샘으로 연결되오며, 통화료가 부과됩니다”
- 부재중 > “연결이 되지 않아 삐 소리 후 소리샘으로 연결되오며, 통화료가 부과됩니다”
상대방 통신사가 SKT일 때는 멘트가 나오는 타이밍으로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수신 차단 > 바로 멘트 전송
- 전화 거절 > 거절 버튼 누를 때 멘트 전송
- 부재중 > 1분 40초 후 멘트 전송
전화 거절을 바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여러 번 전화를 걸어서 위의 멘트가 나오는 타이밍을 계산해보면 차단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.
LG U+
- 수신 차단 > “고객께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, 잠시 후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
- 전화 거절 > “고객께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, 잠시 후에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
- 부재중 > “고객이 전화를 받지 않아 삐 소리 후 음성사서함으로 연결됩니다, 연결된 후에는 통화료가 부과됩니다”
LG U+일 때도 수신 차단과 전화 거절은 멘트가 나오는 타이밍으로 알 수 있습니다. SKT와 동일하게 전화를 걸어서 멘트가 바로 나오면 수신 차단,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멘트가 나오면 전화 거절입니다.
KT
- 수신 차단 > “지금 고객님께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, 다음에 다시 걸어주세요.”
- 전화 거절 > “지금 고객님께서 전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, 다음에 다시 걸어주세요.”
- 부재중 > “연결이 되지 않아 음성사서함으로 연결되며, 삐 소리 후 통화료가 부과됩니다”
KT 통신사도 마찬가지로 수신 차단과 전화 거절 멘트가 같으며 전화를 걸어서 멘트가 나오는 타이밍에 따라 전화 차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